수두의 예방과 관리는 이렇게하세요

박병천  []  2019년 11월 26일

내용

수두의 예방과 관리는 이렇게하세요

 

수두는 ..

잠복기간은 2~3주일, 보통 13~17일간입니다. 수두나 대상포진 수포액의 직접접촉이나 공기를 통한 전파이고. 간접 감염도 일어나며, 수두는 감염자의 타액에 의한 감염도 일어납니다. 수포가 초기일수록 전염력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되지 않습니다.

 

수두의 증상은 ..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발열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1~2일간의 전구기를 거치고 물집이 생기는데 처음에는 벌레 물린 것처럼 붉은 자국이 생기는데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사지로 퍼지면서 투명한 물집이 잡히며 가려움을 동반하며 긁기 시작합니다. 며칠이 지나면 딱지가 지면서 회복되며 일부에서는 아주 희미한 자국이 남기도 합니다.

 

수두는 전염이 되나요?

수두는 치명적인 병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아주 강한 병입니다. 수두는 환자의 타액()에 의해 전파되거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수두 걸린 아이가 있으면 형제간에는 90% 옮습니다. 학교에서도 한반에 수두 걸린 아이가 있으면 30%옮을 수 있으므로 남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딱지가 생길 때까지는(보통 일주일)은 학교나 학원을 쉬도록 하며, 가정에서도 아이가 충분히 쉬도록 합니다.

 

수두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수두에 걸리면 아이가 힘들어 할 수도 있고 가려워서 긁다가 보면 수두 자국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고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긁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겨야 합니다. 가려운데 긁을 때 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기는것을 막기 위해 손톱을 짧게 깎아 다듬어주고 손을 자주 씻겨야 합니다.

가려워하면 찬 물수건을 대 주거나 목욕은 시켜도 되는데 땀을 씻는 정도만 가볍게 시키십시오.

입 안에 물집이 생겨 아파하면 아이스크림을 줘도 됩니다.

햇볕은 증상을 심하게 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증상에 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수두 예방을 어떻게 하나요?

외출 후엔 반드시 손발을 씻고 양치질하기를 합니다.

수두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예방접종:현재 수두 생백신이 사용되고 있으며,수두에 노출되고 3일 이내에 백신을 접종 받으면 발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소아는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 기본접종시기 : 12개월~15개월

- 접 종 방 법 : 13세 미만 (1), 13세 이상 (과거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력 없는 청소년과 성인은 4~8 간격으로 2회 접종)

 

과 천 시 보 건 소

 
첨부파일 바로보기 2019112601.jpg
목록 

전체메뉴 보기

닫기